곽상욱 오산시장,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자치교육' 은 우리의 미래다”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와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자치교육' 선언문 공동으로 발표’
송준형 기자
locallife@locallife.news | 2022-01-26 16:01:56
[로컬라이프] 송준형 기자 = 곽상욱 오산시장은 '교육' 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자치교육' 은 우리의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곽 시장은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출산,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급격한 환경변화는 우리에게 지방분권을 넘어 미래사회에 대비해야 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 오산시 등 곳곳의 지방정부에서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다양한 자치교육을 시도하고 있습니다만 법적, 제도적 기준이 명확치 않아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제가 회장으로 있는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와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자치교육을 뒷받침할 교육관련 법률 개정 및 제정을 촉구하고 생애단계별 평생학습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등 지역사회가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노력하자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자치교육' 선언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곽 시장은 자치분권 2.0시대, 이제는 '자치교육' 이라면서, 중앙정부, 지방정부, 지역주민이 모두 공감하는 교육 대혁신의 시대를 열어가는데,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와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가 함께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locallife@locallife.news
[ⓒ 로컬라이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