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봉 칼럼 > Antiaging Hormone/노화억제 호르몬

THINKING / 박현우 기자 / 2018-01-07 18:37:22

 

 사진제공/ 픽사베이

 

사람은 누구나 늙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 그리고 나이에 비해 젊은 동안과 피부를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사실 사람들 중에는 나이에 비해 놀랍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러움의 대상인 이러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남들보다 정상적인 호르몬대사 유지에 있습니다. 특히 Antiaging Hormone(노화억제 호르몬)으로 불리는 삼총사 호르몬은 인체의 노화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물질입니다. 

 

이 세 가지 호르몬 중 첫 번째는 성장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이라고 하면 성장기에 있는 유소년에게나 필요한 호르몬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성장기에 있어서 생장점을 자극하여 성장을 자극하는 점에서 유소년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 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성장기 이후 노년기에 들어서까지도 성장호르몬은 없어서는 안 되는 정말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의 또 다른 역할 중에는 피부재생/피부신진대사입니다. 피부의 가장 아래쪽에 있는 기저층에서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면 이 새로운 세포를 노화된 세포와 교체하기 위해 상층부로 밀어 올려 노화된 세포를 각질층화 하여 피부 밖으로 떨어져 나가게 합니다. 이 현상이 약 4주간에 걸친 피부의 신진대사입니다. 이 대사 작용이 활발해야만 매끈한 피부를 유지 할 수 있는데 바로 이 피부신진대사 작용이 성장호르몬의 역할입니다.  

 

성장호르몬의 대사불균형이나 저하가 생기면 주름살, 검버섯, 거칠어진 각질 등의 피부노화가 빨리 오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의 또 다른 역할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입니다. 뼈는 약 5년을 주기로 골 대사 과정을 통해 새로운 뼈로 재생됩니다. 어떻습니까. 이쯤 되면 성장호르몬이야말로 젊음을 유지해 주는 호르몬으로 손색이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성장호르몬의 중요한 사실은 이 호르몬의 활동 시간대가 우리들의 수면시간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잠잘 자는 아이가 튼튼하게 자란다고하고 미인은 잠이 많다고 하는 말이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되는 사실입니다. 

 

Antiaging Hormone중 두 번째는 Melatonin Hormone입니다. 멜라토닌은 여러 가지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양질의 수면입니다. 양질의 수면을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려줌으로서 질병예방과 질병퇴치를 수행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토닌은 Free radical(프리래디칼 : 활성산소와 같은 인체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프리래디칼은 우리몸 세포에서 에너지생산과정의 부산물로 생산되고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 특히 스트레스에 의해 과도하게 발생됩니다. 과도한 프리래디칼은 노화와 각종질병의 원인이 되며 암, 심근경색, 당뇨, 고혈압, 뇌졸중, 각종 부전증, 위장병 등 다양한 질병에 관여합니다.

 

이런 고약한 프리래디칼의 천적이 바로 멜라토닌입니다. 프리래디칼에 직접 작용해서 인체 밖으로 몰아내는 든든한 인체 건강유지의 버팀목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수면 중에 항 소변 호르몬을 활성화 하여 잠자는 도중에 화장실에 가는 불편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Antiaging Hormone중 세 번째는 DHEA Hormone (Dehydroepiandrosteron)입니다.
좀 긴 단어입니다만 남녀호르몬 두 가지 모두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라는 뜻을 가진, 한마디로 성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호르몬의 두목이라고 불릴 정도로 생동감이 넘치는 호르몬으로서 약 50여 가지 이상의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호르몬입니다. 

 

DHEA는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활발하고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의 유지, 성호르몬의 안정된 공급, 미네랄 밸런스 유지와 보수, 운동기능의 활성화, 노화예방과 관련된 기능 향상 등입니다. 이러한 조건에는 근육과 혈관의 건강한 뒷받침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사는 일생의 1/3은 수면입니다.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기에는 너무나 중요하기도하고 많은 시간이며 2/3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고해야할 문제입니다. 또한 양질수면의 필요성이야말로 우리 삶에서 너무나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깨우칠 필요가 있습니다. 

 

창조주께서 만든 우주자연에 순응해 가는 삶이야말로 가장 건강한 삶입니다.
생활습관이라는 범주에서 생각과 섭생뿐만 아니라 좋은 수면 또한 간과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좀 더 나은 나, 우리가정, 내 주변, 그리고 함께 더불어 사는 모두가 되는 2018년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natimes@naver.com

 

[ⓒ 로컬라이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