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철모 화성시장. (사진출처=서철모 페이스북) |
존경하는 94만 화성시민 여러분!
스물한 번째 화성시민의 날을 맞이하여 화성시민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이며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무수한 과제와 난관을 극복하고 만만치 않은 도전을 굳센 의지와 단결로 이겨내며 최고 도시의 반열에 오르는 눈부신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전국 최고라는 수많은 성적표는 우리의 자긍심이 되었고 서로를 이끌어온 힘은 우리의 저력이 되어 미래를 이끌어갈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한결같은 애향심과 어머니와 같은 따뜻함은 도시의 전통과 문화의 뿌리가 되어 원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가교가 되고 있습니다.
신도시와 신규택지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시민들 또한 전국에서 가장 젊고 역동적인 도시의 주역으로서 도시의 성장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높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도시의 기초를 만들고 계십니다.
언제나 함께하며 서로에게 힘을 주는 화성시민 여러분!
올해는 시민들의 단결과 화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해입니다. 아이 키우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는 것은 물론,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피해를 복구하며 무너진 일상을 회복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신안산선, GTX선 연장, 신분당선 착공 등 철도망 구축, 화성국제테마파크, 트램 등 지역숙원사업의 차질 없는 완수, 군공항이전 등 지역의 어려운 해결과제를 지속가능한 성장과 도약의 기틀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2021년과 2022년에 발표되고 추진 중인 진안, 봉담 신규공공택지 조성사업 및 원도심 재개발사업, ‘2030 화성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등을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이 만나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로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토론과 협력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시민의 편익과 사회적 가치를 높인다면, 화성시의 전통과 역사, 삶과 문화를 풍성하게 가꾸면서 미래로 나아가는 길을 열 수 있습니다.
친애하는 94만 화성시민 여러분!
화성시민의 날은, 우리의 정체성을 기념하는 것을 뛰어넘어 시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이 시민을 위해, 시민과 함께, 시민에게 되돌아갔는지 확인하고 그 노력과 성과를 기념하며 축하하는 날로 거듭나야 합니다.
시민이 좋아하고, 시민이 원하는 정책을 시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시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을 되돌려드리고 신뢰를 높이는 길입니다.
온라인시민정책자문단, 주민자치회 등을 통한 정책 토론과 결정 시스템을 보다 강화하는 것도 천문학적인 사회갈등 비용은 줄이면서 참여민주, 주민자치의 사회인프라를 확충하며 시민의 권한을 확대하는 일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이룬 유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따뜻한 공동체로 나아갈 것입니다.
화성시민이 걸어온 발자취와 소중한 경험은 서로를 이끌어주는 길잡이가 되고, 소박하고 담백한 이웃의 흔적과 마을 이야기는 더불어 살아갈 밝은 미래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서로의 마음을 모으는 격의 없는 소통 과정을 통해 상생과 협력의 기초를 튼튼히 만들고, 상식과 공정의 가치가 기본이 되는 내일이 더 기대되는 화성시를 함께 가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화성시의 과거, 현재, 미래의 주인공은 언제나 화성시민 여러분입니다.
locallife@locallife.news
[ⓒ 로컬라이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